[1단계] 가능한 PC 구입 시 동일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.

-일괄적으로 관리하거나 향후 추가 제품 구입 및 업그레이드 시 보다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.

[2단계] 소프트웨어 관리를 위한 담당부서 및 담당자를 선정한다.

-회사 내에 많은 S/W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실태를 파악하는 등 전반적인 관리 운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담당자를 두어 그들에게 권한과 의무를 주어 정기적으로 체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.

[3단계] 정기적인 검사와 적발된 사항에 대한 책임규정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.

-SW사용실태조사에는 2가지 방법이 있다. 하나는 년 중 정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사전에 점검계획을 알려 점검 및 조사하는 것이며, 또 하나는 사전 통보 없이 불시에 점검 및 조사하는 것이다.

이는 대표자와 관리담당부서 책임하에 사전통보 없이 전사적으로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구성원들에게 평소 SW불법복제품 사용하지 못하도록 경고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.

[4단계] 정품 소프트웨어 자산관리대장 작성 및 각종 계약서 보관이 필요하다.

-소프트웨어도 회사의 자산이다. 자산을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관리대장과 관리기준을 마련하여 보관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,

또한 정품을 구입했다는 증빙자료(디스켓, 계약서, 각종증빙 자료 등)를 체계적으로 정리 및 관리해야 한다.

불법복제는 구입을 안하고 사용해서 발생하는 것이지만 관리소홀 및 분실 등으로 정품을 구입한 것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.

[5단계] 실태조사와 결과분석을 통해 부족한 수량은 구입하여 적기에 공급한다.

Posted by 엠플 (주)엠플